스케치업

스케치업 루비 설치법 fredo 라운드코너 Roundcorner 살펴보기 스케치업강좌 Sketchup

어쭈구리0214 2022. 3. 21. 02:1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스케치업 루비 설치법 fredo 라운드코너 Roundcorner 살펴보기 스케치업강좌 Sketchup 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치업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각진 모서리를 라운드처리 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축및 인테리어 설계진행시 각진모서리면을 처리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퀄리티가 좌우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랜더링시 라운드를 주게되면 빛이 반사되면서 코너를 명확히 구분되어지게 됩니다. 

 

 

SketchUp Plugins | PluginStore | SketchUcation

 

sketchucation.com

sketchUcation 에서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아니면 아래에서 다운 받습니다.

RoundCorner_v3.3a.rbz
0.29MB

 

라운드코너 설치전 Libfredo6 도 설치가 되있어야 합니다.

LibFredo6_v9.5h.rbz
6.31MB

 

 

아래에 루비설치법 올려놓았으니 참조하세요!!

 

스케치업 루비 설치 Extension Manager 로 루비 쉽게 설치하기

이번 포스팅은 스케치업  루비 플러그인 설치법 2_Extension Manager  루비설치법 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전 포스팅 Extension Warehouse 를 통하여 루비를 설치하기도 하지만, 내가 찾는 루비가 없을 경

tjhk8967.tistory.com


잘 설치되었으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3가지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오른쪽으로 라운드코너 / 샤프코너 / 베밸순으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먼저 라운드코너를 알아보겠습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복잡한 메뉴들이 나옵니다.

그중에 요렇게만 알아두셔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1. 옵셋은 라운드되는 크기를 얘기합니다. 버튼을 눌러 바꿔도 되지만 키보드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하면 더 편리합니다. 세그먼트는 라운드되는 부드러움을 설정한다고 보면 됩니다. 키보드 입력시 숫자뒤에 s를 붙이고 엔터하면, 세그먼트 적용이 됩니다.

150으로 크기를 설정하고, 세그먼트 수를 4로 설정한 예시 입니다. 2. GENERATE GEOMETRY 을 누르면 미리보기를 할수 있습니다.  : 빈공간에 대고 왼클릭해도 되구요! 설정이 다 완료되었으면, 3번을 눌러 적용하면 됩니다. : 빈공간에 대고 왼클릭해도 되구요!

 

다음 옵션은 Sharp corner 인데요! 라운드코너의 부드럽게 나오는 곡선면이 각지게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무에서 어디에 적용되는건지?? 전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다음 옵션은 Bevel 입니다.  일면 모깍기라고 합니다. 면을 45도로 쳐주는 기능이며, 세그먼트를 설정해 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기능은 종종 쓰일때가 있습니다.


코너를 선택할때 선택하는 방법은 미리적용할 코너를 선택하고 라운드코너 명령을 실행하거나, 라운드코너 명령선택후 적용할 코너를 선택해주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면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방법과 2. 엣지를 클릭하여 선택하는 방법 3. 모서리를 클릭하여 선택하는방법등이 있습니다.

 


라운드코너 루비는 단순한구조의 라운드를 적용할때는 에러없이 잘 적용되지만, 그 모양이 복잡하거나, 곡선등이 포함되어 모델링되어 있으면, 에러가 생겨 튕겨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니 주위가 필요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필렛값을 적용하기가 만만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제몫을 해주는 필수 루비로 인정합니다.

 

이상으로 스케치업 루비 설치법 fredo 라운드코너 Roundcorner 살펴보기 스케치업강좌 Sketchup 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